본문 바로가기

United States

출주취소 & 은퇴, 아일해브어나더(I'll Have Another)

'34년만에 미국 삼관마가 나오는구나'라고 기대하고 있었는데...


5주간 3세 최강마들과의 3번의 경주는 참~! 힘든 여정입니다.


아일해브어나더(I'll Have Another) 은퇴이유는 Tendon Injury(건염腱炎)입니다.


단순 건염인지 굴건염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오른쪽 앞다리 Tendon Injury라고만 나옵니다.



관심도 급격히 떨어진 2012 벨몬트 S.(G1) 오늘 현재 배당률입니다.


Dullahan, 9-5 (우리나라 단승식 배당으로는 2.4배)

Union Rags, 3-1 (우리나라 단승식 배당으로는 4.0배)

Paynter, 7-2 (우리나라 단승식 배당으로는 4.5배)



참, 


며칠전에는 Real Quiet 꿈도 꿨었습니다.


하루종일 1998 Belmont S.(G1)에서 속칭 ' 머리 꿀럭~ 꿀럭~'으로 코끝차이로 패배한 부경경마장 황금빛태양 부마 Real Quiet 생각이 자꾸났었습니다.


아일해브어나더(I'll Have Another)가 코차로 패배하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동영상도 일부러 안보고 했었는데...



↓↓ 이분들도 실망이 크시겠습니다.


아일해브어나더(I'll Have Another)가 Preakness S.(G1) 우승으로 2관을 달성했을때,

아일해브어나더(I'll Have Another) 홈타운인 캘리포니아주 헐리우드 경마장 모습입니다.


마치, 월드컵에서 전광판보고 응원하다가 골~~! 들어갔을때 모습입니다.


Hometown crowd cheers I'll Have Another home in the Preakness 2012




↓↓ 하루전 6월 8일 새벽조교 구보하는 아일해브어나더(I'll Have Another)




↓↓ 6월 3일 습보뛰는 아일해브어나더(I'll Have Another)




↓↓ 새벽조교 마치고, 샤워한후 말끔한 아일해브어나더(I'll Have Another) 모습




↓↓ 사진들은 켄터키더비(G1)때 조교하는 사진입니다.

벨몬트 S.(G1)는 고화질 사진이 없네요. 


아일해브어나더(I'll Have Another)

두라헨(Dullahan)

유니언 래그스(Union Rags)




↓↓ 9세 고령마이지만 요즘도 삼복승식에는 마킹을 해야 마음이 편안한, 황금빛태양 부마 Real Quiet 1998년 삼관경주입니다.


부경경마장 1군마 선샤인할로, 아이퍼스트도 Real Quiet 자마입니다.


1998 Kentucky Derby(G1) Real Quiet, Victory Gallop

1998 Preakness Stakes(G1) Real Quiet, Victory Gallop

1998 Belmont Stakes(G1) Victory Gallop, Real Quiet










건초염(腱鞘炎)(TENOSYNOVITIS)

 

건초란 근육의 일부분인 건(腱 tendon)이 다리에 있는 관절부위를 지나갈 때 마찰을 줄여 주기 위해 만들어져 있는 일종의 보호막이다.
그 모양이 마치 칼집과 비슷하여 건초내부의 공간에서 건이 늘어났다 줄 어 들었다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제자리를 지키고 이탈되지 않도록 붙잡아주는 역할도 하게 된다. 
경주마에서는 앞다리에서는 구절과 완관절, 뒷다리에는 비절과 구절에 건초가 위치하고 있으며 주로 앞다리의 구절에서 건초염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건이란 가느다란 실오라기 같은 건 섬유가 다발을 이루고 있어서 신축성이 뛰어나지만 건초는 신축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특성을 갖고 있다. 
건과 건초사이에는 서로 마찰을 줄여주기 위해 윤활유 역할을 하는 건초활액이 들어있다.
경주마에서 조교나 경주 중에 건초에 질병이 발생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 을 건초염이라고 부르는데 그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다음의 경우가주요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첫째, 건의 질병(건염)으로 건이 붓게 된 경우로서 건이 부어 오르면 건을 싸고 있는 건초가 신축 성이 많지 않아 결국은 건초에 의해 건이 조여 지는 결과를 가져와 건과 건초사이의 공간이 밀착됨으로써 건초염을 유발시키고 말이 심하게 절게 된다. 
둘째, 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고 건초자체가 외상이나 기타 원인에 의 해 염증이 발생됨으로써 건 과 건초 사이의 공간을 좁히게 됨으로써 건을 압박하게 되는 경우이다. 따라서 건과 건초는 서로 연관을 갖고 서로 유 기적인 구조이므로 건초염이든 건염이든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둘다 염증 이 생기게 됨으로 주의해야 한다. 이런 말은 경주나 조교에서 정상적인 능력발휘가 어려워 지므로 즉시 치료해야 하고 발병즉시 치료하면 1~2주내에 회복될 수 있지만 치료시기를 놓치면 수개월간 휴양과 치료가 필요하게 될 수 있다


굴건염(屈腱炎)(FLAEXOR TENDINITIS)

 

 

굴건은 말이 달릴 때 몸통을 앞으로 추진시키기 위해 다리를 구부리면서 근육을 수축시킬 때 작용하는 힘줄이다.
이 굴건은 실오라기 같은 가느다란 건섬유가 모여서 만들어진 다발의 형 태를 띠고 고무줄처럼 탄력성이 뛰어나 경주마가 달릴 때 늘어났다 줄어 들었다를 반복하면서 다리를 구부리는 역할을 하므로 "굴건(屈腱 Flexor tendon)"이라 부르며 네다리에 모두 가지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다리를 펴는 작용에 관여하는 힘줄을 신건(伸腱 Extensor tendon)이라고 부른다. 경주마는 매 걸음마다 다리에 체중 부하가 걸리고 대부분은 굴건이 견디어 내지만 그 정도가 지나쳐서 건섬유가 끊어지거나 늘어나는 등의 질병이 발생되기 쉽다.
굴건에 질병이 발생되어 염증이 생긴것을 굴건염(屈腱炎 Flexor tendini tis) 이라고 부르며 붓고 열이나며 아파하며 절게되는 중요한 다리질병의 하나이다. 
피부에서부터 얕은 층에 위치한 굴건을 천지굴건(淺指屈腱), 그 보다 더 깊은 층의 것을 심지굴건(深指屈腱)이라고 부르는데 천지굴건에 질병이 발생되는 경우가 더 많다. 
따라서 굴건에 질병이 생기면 운동능력에 절대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 치며 심한 경우 퇴역할 수 밖에 없으며 한번 발생되면 재발(再發)하기 쉽다.

 

굴건염이 발생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주요원인이다. 
첫째, 주로 달릴 때 착지 불량으로 다리를 헛디뎌 균형을 상실하거나 미끄러지는 경우이다. 
둘째, 발굽의 생김새가 너무 누워 있어서 굴건에 힘을 많이 받을 수 밖 에 없는 선천적인 경우이다. 이 때는 발바닥에 부착하는 편자를 정상보다 뒤꿈치를 높여주는 등 다리교정이 필요하다. 
셋째, 불충분하거나 무리한 운동이 원인이다. 충분한 조교를 통해 뼈, 근육, 힘줄 등이 단련되어 견딜 수 있는 한계의 범위를 넓히면 부상을 막 을 수 있지만 충분히 조교가 되지 않은 경우에 쉽게 굴건염이 생길 수 있다. 
이상의 원인에 의해 굴건에 질병이 발생되면 정밀진단(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부상정도를 파악하여 적절한 약물 및 물리치료(초음파치료, 수영 등 ) 를 통해 치료해야 한다. 부상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단 발병되면 최소 3개월에서 12개월 이상의 휴양과 치료가 필요한 것이 대부분이다